본문 바로가기

회고

f-lab 멘토링 후기

저는 운이 좋게도 작년에 f-lab 멘토링을 하면서 취업에 성공하였고,

4학년때 취업을 준비하면서 f-lab과 함께 했던 이야기를 회고로 남겨보고자 글을 써봅니다 :)

 

짧은 기간 안에 서버 개발자 준비하기

저는 멘토링 전에는 노드로만 서버를 개발해봤던 학생이었습니다.

우리나라의 많은 기업들은 직군에 따라서 기술 스택을 보는 경우가 많았는데  (신입은 그나마 스택에서 자유롭긴 합니다만 ㅎㅎ)

서버 개발자는 큰 기업일수록 Spring 기반의 서버 경험 + 대용량 트래픽 경험을 우대하더라고요

그래서 스프링 공부를 빨리 했어야 하는데 이때가 3-4월쯤이었던 것 같습니다.

저는 9월 공채까지 얼마 남지 않았다고 생각했고, 단시간에 가장 효율적으로 스프링 + 대용량 서버 개발 경험을 쌓을 방법을 생각했습니다.

그때 우연히 f-lab 광고를 접하게 되었고 떨리는 손으로 ㅋㅋㅋ 결제를 하고 멘티로 합류하게 됐습니다!

 

상위 1% 개발자와 함께하는 멘토링

직종과 무관하게 좋은 사수를 만나는 것은 큰 행운인 것 같습니다 🍀

하지만 아직 회사도 들어가지 않은 제가 좋은 사수, 멘토를 찾기는 어려웠어요

f-lab에서는 제 롤모델인 분이 사수가 되어 코드리뷰를 받을 수 있던 점이 가장 만족스러웠습니다!

코드를 짜면서 미처 생각치 못했던 부분을 알 수 있었던 점이 좋았고,

그 뒤로 코드 한줄한줄 짤때마다, 설계를 할때마다 더 논리적으로 고민해보는 습관이 생겼습니다.

 

특히, 대용량 트래픽을 고려한 서버 설계를 하기 위해서 어떤 점을 고려해야하는지를 더 알게 됐어요!!

예를 들어 아래처럼 paging 기능을 구현할 때 주로 사용되는 cursor 방식과 offset 방식이 어떤 장단점이 있고,

우리 서비스에서 대용량 데이터를 다루려면 어떤 설계가 더 적합한지를 더 알 수 있었습니다.

 

멘토님의 코드 리뷰

또한, 제가 목표했던 스프링 공부에 있어서도 멘토님 덕분에 더 꼼꼼하게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.

멘토링 시간에 한 주동안 공부했던 것들을 멘토님이 물어봐주시기 때문에

제가 어떤 부분에 대한 공부가 부족했는지를 되돌아볼 수 있었고, 

차주에는 더 대답을 잘할 수 있도록 꼼꼼하게 공부해서 준비해가게 되더라고요 :)

제가 원했던 효율적인 공부에 도움이 되어서 정말 좋았습니다

 

또 좋았던 점이 매주 1회있는 정규 멘토링 시간 외에도 질문이 가능했던 점이에요

슬랙을 통해서 비동기로 멘토님께 계속 질답이 가능하기 때문에 (보통 2-3시간 안에는 답변이 왔던 것 같습니다!)

궁금한점들을 기다리지 않고 여쭤볼 수 있어서 좋더라고요 ㅎㅎ

 

그렇게 공부와 코드리뷰를 바탕으로...

저는 서버 구조를 직접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!

현업에서는 자주 사용하지만 제가 써보지 않은 기술들도 많이 써볼 수 있어서 더 의미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

 

 

여담이지만, 멘토링 마칠 즈음엔 스타도 꽤 많이 받아서 뿌듯하더라고요 ㅋ.ㅋ 소소한 자랑거리 + 1 

내가 59 스타라니...!!

 

그리고, 멘토링에서 프로젝트의 경험 뿐만 아니라 실제 취업과 이직에 도움되는 제도들도 있다는 게 좋았습니다.

주기적으로 이력서를 첨삭해주시고, 요청드리면 모의면접도 따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!

이력서나 면접 피드백을 통해서 부족한 부분들을 개선하면서 취업에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:) 

 

멘토링 후에도 계속되는 네트워킹

저희 회사는 아쉽게도 스터디가 활발한 문화는 아닙니다

그래서 마땅히 스터디를 찾을 곳도 없어서 막막했는데요

멘토링 이후에도 슬랙에서 네트워킹이 이루어지고 있어서 f-lab에서 스터디를 구할 수 있었습니다!

저는 지금 effective kotlin 책을 한달째 공부하고 있어요 ㅎㅎ

스터디 뿐만 아니라 모각코 채널, 궁금한 것을 물어보는 질문 채널, 운동 인증 채널 등 다양한 채널이 있어서

저마다 다양한 네트워킹을 할 수 있다는 게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!

 

멘토링을 신청하기 전에

멘토링을 신청하기 전에 어떤 부분을 가장 고려해야할지 말씀드릴게요!

저는 중간에 취업 준비(코딩테스트, 서류 준비 등) 때문에 온전히 프로젝트에 집중하지 못하는 시간들이 있었습니다. 

다행히도 취업은 했습니다만, 시간이 좀 더 널널할때 받았으면 더더욱 재밌었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ㅠㅠ

신청 전에 "집중할 수 있는 기간에 멘토링을 신청하라"는 부분은 꼭 말씀드리고 싶네요!

f-lab 멘토링을 통해서 재밌는 프로젝트 경험과 좋은 네트워크를 얻어가시길!!

 

그럼 20000🔥

 

https://intro.f-lab.kr/